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의 소확행(건강,편의용품)

(18.폐질환 )만성피로,의욕저하,무기력,지친 당신에게...

by 청담목도리 2020. 6. 9.

 

 


오늘은 우리 신체의 가장 중요한 폐 최근 코로나로 인한 우한폐렴으로 인한 바이러스로 인해 더욱 중요시되는 호흡기관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합니다.
우리 몸에서 1분에 평균 16번, 1시간에 960번, 평생 쉬지 않고 바로 호흡입니다.
모든 생명의 원천이 되는 폐!한번 손상된 폐는 되돌릴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수술이나 완치도 쉽지 않습니다. 
증상 또한 감기나 다른 질환으로 오인하기 쉽기 때문에 조기 발견도 쉽지 않습니다.
폐질환은 정말 다양합니다. 그중 대표적으로

1. 폐암
2.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3. 폐결핵
4. 폐렴
5.기흉(선천적,후천적)


신체의 모든 기관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요. 특히 호흡기질환과 폐질환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가 숨을 쉬면 코와 입을 통해 공기와 외부물질이 들어오게 되고, 편도와 기관지를 거쳐 폐를 통해 산소 교환을 하며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원리로 호흡을 합니다.
이때 바이러스를 차단하고 지켜내는 역할을 하는 '편도'가 기능을 하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요?
면역체계가 무너져 각종 질병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미세먼지, 공해물질, 유해가스, 각종 화학물질 등 환경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직업상 이런 환경에 노출이 많은 경우에도 폐질환 유발률을 높입니다.
특히 초미세먼지는 아주 작은 입자로 되어있어 체내에 들어오면 걸러지지 않고 폐 속 깊은 곳까지 흡착되어 큰 문제를 일으키는 오염물질입니다.
이외에 신체구조적인 문제와 유전적인 문제, 합병증과 같은 요인도 있습니다.
감기와 같은 작은 증상으로 시작해 서로 질병의 연결고리를 통해 호흡기질환과 폐질환까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폐질환의 주요 원인은 흡연자가 상당 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담배는 정말 좋지 않은 습관이란 사실은 다들 알고 있으실 것 같습니다.
공교롭게도 흡연자 뿐만 아니라 비흡연자도 간과해서는 안 되는 질환입니다.

전자 담배 또한 폐질환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급부상 중에있습니다. 여러 이슈와 아직 시품 기간이 오래되지 않아 정확한 통계와 의학 연구가
부족한 가운데 제가 여러 출처를 통한 자료 또한 다음 질환 증상에 포함 시켜 이어갈 계획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어서 폐질환의 원인과 조기증상 그리고 그에 이어 식단 및 생활요법으로 예방및 관리 하는 방향으로 글을 이어가겠습니다.
항상 건강해서 행복한 현대인이 될 수 있도록 건강 신호탄이 되도록 매일같이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