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의 소확행(건강,편의용품)

(16.탈모)만성피로,의욕저하,무기력,지친 당신에게...

by 청담목도리 2020. 6. 6.

현대 인들의 정말 큰 고민거리 탈모인데요.. 건강의 적신호 자가면역질환 증상 및 유전적 요인으로 진행되는 탈모에 대하여 오늘 이야기 나누려고합니다.

우선 탈모원인
탈모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남성형탈모증의 발생에는 유전적 원인과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androgen)이 중요한 인자로 생각되고 있으며, 여성형 탈모에서도 일부는 남성형 탈모와 같은 경로로 일어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임상적으로 그 양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은 자가 면역 질환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증은 내분비 질환, 영양 결핍, 약물 사용, 출산, 발열, 수술 등의 심한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후 발생하는 일시적인 탈모로 모발의 일부가 생장 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고 휴지기 상태로 이행하여 탈락되어 발생합니다.

증상
남성형 탈모는 대머리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에서 20대나 30대부터 모발이 점차 가늘어지며 탈모가 진행됩니다. 

1.이마와 머리털의 경계선이 뒤로 밀리면서 양측 측두부로 M자 모양으로 이마가 넓어지며 머리 정수리 부위에도 탈모가 서서히 진행합니다.
여성형 탈모는 남성형 탈모와 비교하여 이마 위의 모발선이 유지되면서 머리 중심부의 모발이 가늘어지고 머리숱이 적어지는 특징을 가집니다. 탈모의 정도가 약하여 남성형 탈모에서처럼 이마가 벗겨지고 완전한 대머리가 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2.원형 탈모증은 다양한 크기의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모반(모발이 소실되어 점처럼 보이는 것)이 발생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주로 머리에 발생하며, 드물게 수염, 눈썹이나 속눈썹에도 생길 수 있으며 증상 부위가 확대되면서 큰 탈모반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3.머리카락 전체가 빠지면 온머리 탈모증(전두 탈모증)

4.전신의 털이 빠지면 전신 탈모증이라 구분합니다.
휴지기 탈모증은 원인 자극 발생 후 2~4개월 후부터 탈모가 시작되어 전체적으로 머리 숱이 감소하게 되며 원인 자극이 제거되면 수개월에 걸쳐 휴지기 모발이 정상으로 회복됨에 따라 모발 탈락은 감소하게 된다.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 일반적으로 두피의 성모(굵고 검은 머리털)가 빠지는 것, 탈모증 중에서 빈도가 가장 높은 것은 원형 탈모증과 대머리이고, 이들은 모두 흉터가 발생하지 않는다.

진단/검사
각각의 특징적인 임상 양상으로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 원형 탈모증을 진단할 수 있으며 휴지기 탈모증은 탈모의 원인을 찾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탈모는 임상적으로 흉터가 형성되는 것과 형성되지 않는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으며, 흉터가 형성되는 탈모는 모낭이 파괴되므로 모발의 재생이 되지 않는 반면, 흉터가 형성되지 않는 탈모는 모낭이 유지되므로 증상 부위가 사라진 후에 모발이 재생됩니다.
탈모 질환에는 빈도가 높은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 원형 탈모증, 휴지기 탈모증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환자의 임상 양상과 병력을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영양 결핍증이나 내분비 질환 등 의심되는 원인 질환이 있을 때는 해당 질환을 찾아내기 위한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의 치료를 위해서 미녹시딜 등의 바르는 약, 피나스테라이드, 두타스테라이드 등의 먹는 약, 모발 이식술 등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국소 스테로이드 제제나 전신 스테로이드 제제, 면역 요법 등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증은 원인이 제거되면 모발이 회복되므로 원인을 확인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과/합병증
남성형 탈모의 경우 탈모의 진행 속도는 개인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대머리가 이른 나이에 빨리 시작된 경우 심한 대머리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형 탈모의 경우 남성형 대머리처럼 완전한 대머리를 일으키는 경우는 드뭅니다.
원형 탈모반은 치료가 잘 되지만 재발하는 경우도 있고, 온머리 탈모증(전두탈모증)이나 전신 탈모증의 경우에는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휴지기 탈모는 가역적인 질환으로 원인이 제거되면 6~12개월에 걸쳐 서서히 회복됩니다.
그러나 상당수의 환자는 원인을 찾기 어려워 탈모와 모발 밀도의 감소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예방방법
조기에 일찍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남성형 탈모에 콩, 두부, 된장, 칡, 채소 등과 같은 이소플라보노이드 함유 음식이 일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담배는 두피로 공급되는 혈류 양을 줄일 뿐 아니라 담배연기 자체가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간접흡연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 급격한 영양섭취 제한과 다이어트, 급격한 정신적 스트레스 등은 휴기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관련질병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갑상선 기능 이상, 영양 결핍

원인과 진단 및 치료 생활 식이요법 및 관련질병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스트레스와 수면장애가 가장 큰 요인으로 뽑습니다. 푹잠을 자고 일시적이고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일 수 있어
생활리듬을 달리해야 근본적인 원인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나 경구로 처방을 받아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결국 생활 전반이 바뀌지 않으면 재발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몸의 신호를 빠르게 캐치하여 건강해서 행복 할 수 있는 그날 까지 현대인의 신호탄이 되겠습니다!
건강이 행복의 초석이고 먹거리로 모든 질병을 다스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