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의 소확행(건강,편의용품)

(15-2.혈변 질병)만성피로,의욕저하,무기력,지친 당신에게...

by 청담목도리 2020. 6. 4.

 

간암

[ liver cancer ]

요약 간암은 간에서 일차적으로 발생한, 즉 원발성()의 악성 종양을 의미합니다. 일반인들은 다른 기관에서 간으로 전이된 암도 흔히 간암이라고 부르지만, 엄밀하게는 원발성의 암만을 가리킵니다. 병리학적(조직적)으로 원발성 간암에는 간세포암종과 담관 상피 암종, 간 모세포종, 혈관육종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이중 간세포암종과 담관 상피암 종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대장용종

[ colon polyp ]

요약 용종 또는 폴립이란 장 점막의 일부가 주위 점막 표면보다 돌출하여 마치 혹처럼 형성된 것을 말합니다. 즉 점막 표면의 돌기 혹은 융기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으며 용종은 우리 몸의 소화관이나 점막이 있는 모든 기관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직장암

[ rectal cancer ,  ]

직장에 발생하는 암.

장암() 중 가장 많으나, 조기발견 ·조기치료가 쉽고 치유율이 높다. 중년 이후에 많다. 발생 모지(發生母地)로서는 직장 폴립을 들 수 있다. 증세는 직장 카타르 증세와 비슷하며, 악취가 나는 농혈 변(膿血便)을 볼 수 있다. 점액배출과 배변 후에도 잦은 변의(便)가 보인다. 또 직장의 협착 증세로는 직장과 항문 주위의 중압감, 완고한 변비, 토끼똥과 같은 변, 분주()의 세소화()가 있고 진행하면 괄약근의 폐쇄부전으로 인하여 실금()하게 된다.

지진()을 하면 직장 내 울툭불툭하고 단단한 종양이 만져진다. 직장경으로 직접 종양을 보고 시험 절제를 하여 검경하면 확진을 얻을 수가 있다. 직장벽에 국한되어 있는 발생 초기에 수술을 하면 수술 성적은 극히 양호하다. 근치수술 불능의 경우에는 인공항문을 만들어 그곳으로 배변시키고, 국소에는 라듐 ·고압방사선 등을 조사()한다. 이런 치료로도 10년 정도 생존하는 경우도 있다.

크론병

[ Crohn’s disease ]

소화관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장질환

 

대장염

[ colitis음성듣기 ]

대장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

 

소장암

[ small bowel neoplasm ]

소장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

 

위염

[  , Gastritis ]

1. 정의

위염(, Gastritis)이란 흔히 소화가 안되고 상복부가 불편한 상태를 총칭하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체했다’라고 표현하는 상태가 모두 위염이라고 할 수 있다. 위염에는 소화성 궤양, 좁은 의미의 위염과 같은 기질적 병변이 있는 경우뿐만 아니라 과민성 대장, 비궤양성 소화불량과 같은 기능성 위장 장애도 모두 포함한다. 원래 위염의 정의는 위점막의 염증을 나타내는 병리학적 용어이며, 이것은 여러 가지 자극 및 손상 때문에 나타나는 위점막의 반응 형성을 뜻한다.

위염은 만성 표재성 위염(), 미란성 위염(), 만성 위축성 위염(), 화생성 위염() 등으로 분류한다. 2012년 대한 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가 전국 40개 병원 건강검진센터에서 위내시경 검사를 받은 25,536명을 분석한 결과 검사자 가운데 85.9%(21,943명)가 한 종류 이상의 위염을 앓고 있었다. 위염이 없는 사람은 14.1%에 불과했는데 이는 100명 중 86명이 위염을 갖고 있을 정도로 광범위하다는 뜻이다.

수인성 전염병

[ water-borne infection ]

병원성 미생물에 오염된 물에 의해 매개되는 전염병으로 설사, 복통, 구토 등이 나타나는 소화기계 질환

 

등이 유발되었을 때 혈변 반응이 일어납니다. 50대 이후의 혈변과 색상으로 많은 답변들이 항문 관련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는 방향을 향 했지만 혈변은 병원을 내방하여 진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생활 습관 및 환경, 혈변이 일어난 시기 전의 요소 파악 및 지속 기간으로 심증 판단을 할 경우 병을 키울 수 있습니다.

증상이 없거나 지속기간이 길고 혈변의 색상이 검붉거나 검은색으로 진해질 경우 당장 내원 진단을 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