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의 소확행(건강,편의용품)

(8.전립선 비대증/남성건강)만성피로,의욕저하,무기력,지친 당신에게...

by 청담목도리 2019. 11. 7.

저번 미세먼지 호흡기 질환 관련에 이어서 림프절 관련 자료 조사중 전립선 관련 글을 먼저 다루고 가려고 합니다.
현대인 남성의 성인들의 고민중의 큰 비율을 차지하며 한 남자로서가 아닌 한 가정의 가정으로서 건강관리의 책임을 크게 느끼고 한번 즘 되돌아봐야한다 생각했으며, 비대증또한 제가 다루는 늦지않아야 하는 질환중의 순위를 다투는 증상이므로 좀더 방대한 질병을 가기전에 집고 가려고 합니다.

노화의 질환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 비대증 이란?
정자는 전립선에서 생산되는 전립선액을 만나 정액을 구성합니다.
호두알 정도의 크기이며 나이가 들 수록 크기가 점점 커집니다. 그 정도에 따라 요도를 눌러 각종 증상을 일으키며, 이를 '전립선 비대증'이라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 증상/전립선암 증상
*전립선 비대증과 전립선 암의 유사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나 전립선 암은 대부분 증상이 없으므로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만성 전립선염
배뇨 장애 아래쪽 등이나 다리 사이 통증 ,소변시 통증
-약제 투여로 치료가능(수개월)

전립선암
전립선에 발생하는 암으로 증상이 초기에 없다 암이 커지면서 요도를 압박할 때에 전립선 염과 비슷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방사선,호르몬 및 여러 치료가 정도와 연령에 따라 진행됩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

노화 와 남성호르몬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


1.노화

40대 이후부터 서서히 진행되어 60대에 70%에 육박할 정도로 나타나는 만인의 자연스러운 노화증상입니다.
70세가 되면 거의 모든남성에게 나타나며 매우 흔한 질환으로 노화의 일종으로 수렴됩니다.

2.남성호르몬
연령이 증가하면서 고환에서 생산되는 남성호르몬이 줄고,전환효소 활성이 증가되며 활동형 남성호르몬이 늘어납니다.
이로 인해 전립선 비대증이 발생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
전립선은 요도를 감싸고 있어 발생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크기에 비례하여 소변 보기가 힘들어지며 여러 증상을 발생시킵니다.
-소변줄기가 가늘고,중간에 소변줄기가 끊기기도 합니다.
-소변 볼 때 나오기 까지 시간이 걸리거나 의식적으로 힘을 주어야만 나옵니다.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을 꼭 봐야합니다.
-소변 후에 잔뇨감이 있습니다(시원하지않고 남아있는 느낌)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갑자기 참기가 힘듭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자주 일어나거나 항상일어난다면 직장 수지 검사/초음파검사/소변검사/혈청검사 를 진단 받아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관련되서 일어나는 질환으로
요로감염(방광염),방광결석이 생길 위험이 증가합니다.
방광속에 정체되어있는 소변으로 인해 요로감염 및 방광결석이 일어날 수 있으며, 요로가 눌려 방광의 압이 신장으로 가해져서 신장 손상의 위험도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치료
노화로 인한 증상 속에 불편함이 없을 경우 치료가 필요하진 않습니다.
신장 및 성기능 이상이 있을 경우 합병증이 발생한경우 시행됩니다.

1.약물치료
-알파-교감신경차단제로 전립선의 크기를 줄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약물로 근육을 이완 시켜 배뇨기능을 되찾는 요법

-남성호르몬 전환효소 억제 전립선의 크기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이치료는 이미 커질대로 커져버린 비대한 상태에서(뒤늦게 시행될 경우) 효과가 미약합니다. 성욕감퇴,발기부전의 부작용이있습니다
수술전에 시도할 수 있는 약물요법입니다.

-최소침습적 치료법은 신체적 부담이 적고 통증이 적으며 약물보다 효과적이지만,수술보다 장기적인 치료효과가 떨어지고 치료비가 비싸다는 단점이있습니다.

-경요도침소작술 치료법은 바늘에 고추파를 흘려 전립선 조직을 응고괴사 시키는 방법입니다. 응고괴사된 조직은 부피가 줄어들어 증상이 호전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Tuna요법:trans-urethral beedle ablation of the prostate)

2.수술 치료
-개복 전립선 절제술은 전립선을 절제하는 방법으로 통증이 심하고 입원 기간또한 길어 제한적으로 시행됩니다.

-경요도전립선 절제술은 전기칼로 비대해진 전립선 내부를 절제하는 것으로 척추마취,전신마취로 진행되며 , 소변줄 입원으로 1~7일 정도 입원이 필요합니다.


원인은 노화입니다 증상 및 약물 및 수술 치료에 대해서 우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시술 수술 약물 들을 말씀드렸습니다.

노화를 맊을 수는 없지만 그에 따라 진행되는 질환도 맊을 수는 없어도 늦출수있는 예방 법이있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간 식단을 꾸준이 해주셔야합니다.
혹은 남성호르몬 전환효소 억제제 계통의 약을 성기능 저하 가 되지않는 선에서 전문의의판단하에 사용하는방법이있습니다.
비만,고지방,고콜레스테롤 음식섭취가 전립선 비대증을 촉진시킨다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적정체중을 유지하면서 에스트로겐섭취에 심혈을 기울이는 방법이 가장 우선적인 예방방법입니다.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능한 하루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오늘도 현대인의 건강 신호탄이 되길 바라면서 줄이겠습니다.